만 1세 미만의 기도폐쇄처치법과 만 1세에서 8세 미만의 소아와 만 8세 이상의 성인의 기도폐쇄처치법은 비슷한 듯 하지만 약간 다릅니다. 영아는 몸이 작아서 일반적인 기도폐쇄처치법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.
영아(만 1세 미만) 기도폐쇄처치법
만 1세 미만의 영아의 기도가 폐쇄된다면 부모나 보호자는 어떻게 처치해야할지 순간 당황하게 될 텐데요, 아래 절차에 따라 차분히 조치합니다.
상태확인 및 119 신고 -> 등 두드리기 -> 가슴압박
* 등 두드리기와 가슴압박 반복
상태확인 및 119 신고
육안으로 호흡과 얼굴색을 확인합니다.
기침, 청색증, 호흡곤란 등이 보이면 주위 사람들에게 119에 신고하도록 요청합니다.
등 두드리기
등을 두드리는 위치는 어깨뼈 사이이고 영아의 머리가 흔들리지 않게 얼굴을 아래로 하여 턱을 잡고 손꿈치로 5회 두드립니다.
가슴 압박
영아의 양측 젖꼭지 연결선 바로 아래의 복장뼈인 흉골을 한 팔은 영아의 등을 받치고 두 손가락으로 5회 압박합니다.
주의사항
영아의 머리는 가슴보다 낮게 유지해야하며 의식을 잃게되면 심폐소생술을 진행합니다.
소아 및 성인 기도폐쇄처치법
만 1세에서 8세 미만의 소아 또는 만 8세 이상의 성인의 기도폐쇄처치법은 영아의 기도폐쇄처치법보다는 조금 수월한 편입니다.
상태 확인 및 119신고 -> 등 두드리기 -> 복부 밀어내기
* 등 두드리기와 복부 밀어내기 반복
상태확인 및 119 신고
목에 이물질이 걸렸는지 물어봅니다. 기침, 청색증, 호흡곤란 등이 보이면 주위 사람들에게 119에 신고하도록 요청합니다.
등 두드리기
등의 어깨뼈 사이를 환자의 허리를 약간 구부린 후 처치자의 다리를 환자 다리 사이에 놓은 상태에서 손바닥 밑부분으로 5회 두드립니다.
복부 밀어내기
환자의 뒤에서 환자를 감싸안고 양 손을 명치와 배꼽사이를 엄지손가락이 튀어나오게 엄지를 쥐고 다른 손으로 감싸 5회 실시 합니다.
주의사항
임산부나 복부 비만의 경우, 등 두드리기를 한 후 복부대신 가슴 사이에 주먹을 두고 밀어냅니다.
의식을 잃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.